묘델 스튜디오

고양이 키우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에 대한 기본 상식 본문

고양이 백서

고양이 키우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에 대한 기본 상식

묘들링 2021. 4. 2. 21:34
반응형

고양이 키우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에 대한 기본 상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고양이는 정말 매력이 터지는 동물이라고 할 수가 있을 것 같아요. 고양이의 매력에 한번 빠지고 나면 정말 헤어 나올 수가 없지요. 저도 수년 전 초등학생 시절 친구들에게 생일날 선물로 받은 고양이를 키우게 되면서 그 이후로 "고양이 중독자"가 되었답니다. 현재도 예쁜 고양이 두 마리를 키우며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어요.

 

많은 분들이 고양이는 차갑고 도도하며 독립적인 동물이라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시죠. 그래서 덕분에 키우기가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하셔요. 하지만 고양이도 강아지 못지않게 애교를 부리고 혼자 있을 때는 외로움을 느끼고 슬퍼할 줄도 아는 동물이라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물론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매일 산책을 시키거나 그러지는 않아요. 하지만 고양이들도 집사와 함께 놀고 시간을 보내며 교감하는 것을 매우 좋아해요.

 

 

 

고양이는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한 동물이에요. 작은 자극에도 스트레스를 받고 급성 방광염 같은 병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은 미리 숙지하시고 조심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 입양을 준비 중이신 분들이라면 금전적은 것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거에요. 기본적으로 고양이에게 필요한 사료와 화장실 모래만 하더라도 (물론 브랜드와 종류에 따라 가격 차이는 나겠지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이 외에도 필수적인 캣타워, 스크래쳐, 장난감 그리고 영양제와 간식들... 끝도 없지요. 또 사랑스러운 아가들을 키우다 보면 기본적인 것들 외에 사주고 싶은 것들이 정말 너무너무 많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한 지출이 매일매일 발생하게 된답니다...

 

어찌 됐건 고양이 입양을 결정하셨거나 고민 중이시라면, 아마도 이미 많은 것들을 공부하고 또 생각하고 계시겠지요. 일단 고양이를 데리고 오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아주 간단한 내용들을 한번 정리해볼게요.

 

 

고양이 키우기전에 알아야 할 것들:

1. 고양이도 집사와 함께 놀며 시간을 보내야 해요. 하루에 최소 15-30분은 사냥놀이 등 함께 놀아주셔야 에너지가 발산되고 문제 행동을 일으키지 않아요.

2. 고양이에게 알맞은 먹이와 신선한 물을 매일매일 제공해 주셔야 해요.

3. 고양이 사이즈를 고려한 화장실을 준비해주시고 고양이 취향에 맞는 모래를 부어주셔야 해요.

4. 고양이 화장실은 매일 깨끗하게 청소해 주시고 깨끗한 모래로 채워주셔야 해요.

5. 고양이가 잠자고 쉴 수 있는 곳, 또 필요시 숨을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여러 곳에 마련되어야 해요.

6. 고양이가 오르내리며 놀 수 있는 수직공간이 꼭 필요해요.

7. 고양이는 털이 정말 정말 많이 빠집니다. 털갈이 시즌에는 말할 것도 없고, 그냥 매일, 일 년 내내 많이 빠집니다. 수시로 빗질을 해주시고 죽은 털을 제거해 주셔야 해요. 특히 장모종들은 매일 빗질해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8. 예방접종은 필수입니다.

9. 4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중성화 수술을 해주세요. (어떤 분들은 6개월 이후가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어서 이 부분은 약간의 논란이 있는 주제이긴 합니다)

10. 1년에 한 번은 정기 건강검진을 해주세요.

 

 

 

 

고양이도 사람처럼 성격의 개묘차가 있어요. 산책을 좋아하는 고양이가 있는가 하면 집 밖에 나가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아이들도 있답니다. 저희 집도 한 마리는 매일 나가자고 문 앞에서 조르고, 다른 한 마리는 크게 산책을 좋아하지 않아요. 꼭 사람들 사이에 있어야 잠을 자는 아이가 있고 잠은 조용히 어두운 곳에 들어가서 자야 하는 고양이도 있답니다. 어떤 고양이와 묘연이 닿으시던, 끝까지 사랑과 정성으로 키우고 책임져주시기를 바랍니다.

 

 

http://www.instagram.com/meowdel.studio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