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델 스튜디오

맛있는 발효빵/탕종빵 - 탕종 집에서 간단하게 직접 만들어 봐요 본문

집사 일상

맛있는 발효빵/탕종빵 - 탕종 집에서 간단하게 직접 만들어 봐요

묘들링 2021. 4. 12. 11:18
반응형

빵 좋아하시나요? 저는 빵을 정말 좋아합니다. 어려서부터 외국에 살면서 밥보다는 빵을 주식으로 먹고살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시간만 허락이 된다면 사 먹는 것보다는 집에서 직접 구워 먹는 것을 좋아해요. 사실 요즘 많이 바빠서 베이킹을 자주 하지는 못하지만 저의 스트레스 해소 용 취미는 분명 베이킹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베이킹이라면 빵, 케이크, 파이, 과자 등등 가리지 않고 다 좋아하는 편이고요. 사실 먹는 것 보다는 만드는 걸 즐기고 제가 만든걸 남이 맛있게 먹어주는 걸 보면서 행복해하는... ㅋㅋ

 

오늘은 정말 맛있는 식빵 혹은 발효빵 반죽의 비밀인 탕종 레시피를 올려 보려고 합니다. 탕종을 넣은 발효빵은 일반 빵보다 식감과 맛이 훨씬 좋기 때문에 집에서 빵을 해 드시는 분들 중 시간적인 여유가 조금 있으시다면 시도해보실 것을 적극 추천드려요 ^^

 

탕종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들을 먼저 살펴볼게요:

  • 우유 (혹은 물) 100 ml
  • 밀가루 20 g

*이만큼의 탕종은 300g 반죽을 하기에 딱 맞는 양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사실 민망할 정도로 너무 단순합니다. ㅋㅋ

 

 

 

1. 냄비에 밀가루와 우유 (혹은 물)를 넣어주세요.

 

 

 

 

2. 먼저 덩어리가 다 없어질 때까지 잘 저어서 풀어주시고 난 후에 중불에서 계속 저어 가면서 가열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 젓다가 약간 걸쭉해지면 약불로 줄여주세요.

 

 

 

 

3. 약불에서 계속 젓다가 보면 바닥이 보이기 시작하실거에요. 그때 바로 불을 꺼주세요. 불을 꺼주신 후에도 계속 저으면서 냄비 바닥에 남을 열을 식혀주셔야지 탕종이 타지 않습니다.

 

끝났습니다.. ㅋㅋㅋ

 

 

 

 

4. 완성된 탕종은 밀폐용기에 담아서 식혀주시면 됩니다. 다 식은 탕종은 냉장고에 넣어서 5시간에서 하루 정도 숙성을 시켜주신 후에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탕종도 상할 수가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만드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필요한 만큼 하루 전에 만들어서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숙성된 탕종은 빵을 만들 때 반죽에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말 쪽득쫀득 보들보들한 맛있는 빵이 구워질 거예요. 정말 닭살처럼 쭉쭉 찢어지는 빵이 돕니다 ㅋㅋ

 

 

 

아래는 탕종 넣고 만든 발효빵 사진들 몇 장 올려볼게요~

 

 

 

사진에 보시면 글루텐도 잘 잡혔고 성형도 정말 잘 됐죠? 햄 지즈빵이랑 크림치즈빵이에요

 

 

 

 

아래쪽에 있는 사진들을 보시면 정말 쫙쫙 찢어지는 닭살 같지 않나요? ㅋㅋ 맛도 정말 끝내줍니다!

빵은 정말 언제 먹어도 맛있지만, 특히 집에서 갓 구워낸 빵은 천국의 맛이죠~ 구울 때 나는 달콤 고소한 향도 진짜 끝내주고요. 집에서 빵을 구워 드시는 분들이라면 탕종 레시피 꼭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려요!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