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델 스튜디오

고양이는 얼마나 굶어도 되나? Feat. 지방간 본문

고양이 백서

고양이는 얼마나 굶어도 되나? Feat. 지방간

묘들링 2022. 7. 30. 19:22
반응형

 

고양이는 밥을 먹지 않고 얼마나 버틸 수 있나요?

 

고양이 키우는 집사님이시라면 고양이들이 얼마나 입이 짧고 까탈스러운 동물인지 잘 아실 거예요. 잘 안 먹는 고양이를 보면서 "내버려 두면 배고플 때 와서 먹겠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고양이는 입이 짧은만큼 고집도 셉니다 ㅠㅠ 먹기 싫은 건 굶어 죽을지언정 안 먹고 버티는 애들이 대부분이에요.

 

그렇다면 먹지 않고 얼마나 오래 고양이가 버틸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음식 없이 보름 정도를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버틸 수 있다고 해서 괜찮은 것이 절대 아니에요. 고양이는 3일 정도를 굶으면 회복 불능의 상태로 건강이 나빠질 수 있어요. 무엇보다 간에 문제가 옵니다.

 

고양이는 완전한 육식 동물입니다. 단백질 없이는 죽는다는 말이에요. 필요한 만큼이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하면 고양이는 자신의 몸에 저장되어 있던 에너지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몸의 지방은 간을 통과해서 에너지가 되기 때문에 당장 간에 무리가 가게 돼요.

 

이것은 지방간이라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특히나 과체중인 고양이들에게는 더욱 위험할 수 있어요. 한마디로, 먹지 않고 보름 정도를 버틸 수는 있지만, 3일 정도가 지나면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지방간을 얻게 되는 거죠.

 

이걸 제때 처치해주지 않으시면 결국 고양이의 간은 완전히 망가지게 되고 회생불능의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그땐 끝이죠. 그렇기 때문에 먹지 않고 버티는 고양이를 보면서 "배고프면 와서 먹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냥 단순히 입이 짧고 먹는 걸 싫어하는 아이들이 있어요. 그렇다면 아이가 좋아하고 먹고 싶은 게 무엇인지 꼭 찾아서 주시면 되지만, 혹시라도 그냥 까탈 부리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질병으로 인해 밥을 먹지 못하는 중이라면 당장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해주시고 어떻게든 밥을 먹게 해 주셔야 합니다.

 

저희 첫째인 쏘피가 이물질 섭취로 인해서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구토만 며칠간 했던 적이 있어요. 이때 제가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 바로 지방간입니다. 계속해서 수치를 확인하느라 수술하기 전에도 몇 차례 피도 뽑고 검사를 했어요. ㅠㅠ

고양이가 갑자기 밥을 안 먹고 버티고 있다면 일단은 병원에 가서 원인부터 파악해주세요.

 

저희 쏘피가 동생을 보내고 우울증 때문에 오랫동안 식음을 전패하고 있을 때도 지방간 걱정 때문에 식욕 촉진제도 계속 사용을 하고 억지로 밥을 먹이기도 했어요.

 

고양이가 안 먹는다고 그냥 굶기는 일은 절대 하셔서는 안돼요!

 

 

묘델 스튜디오

고양이 블로그

묘들링

육묘 일기

 

 

반응형
Comments